오늘은 제피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 흔히들 산초와 제피를 많이 헷갈리시곤 하는데요. 둘은 생김새도 비슷하고 톡쏘는 특유의 향이 있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.
구별을 하는 방법은 나무줄기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. 줄기의 가시가 서로 어긋나게 나있는 것은 산초이며, 줄기의 가시가 마주보고 나있는 형태는 제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제피나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제피효능으로는 몸에 좋지 못한 균을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.
제피는 몸에 해로운 균들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. 한방에서는 제피를 이질과 위염, 소화장애 및 설사 등의 증세에 복용을 권합니다. 또한 에이즈 및 암이나 사스균 대장균을 제거하는데 좋은 약효를 보입니다.
음식의 비린내를 제거하며, 산패를 막는다.
ㅁ
이런 제피나무효능은 톡쏘는 독특한 향때문에 민물고기 요리나 추어탕등을 먹을데 흔히 곁들이곤 합니다. 특유의 음식 비린내를 제피는 효과적으로 잡아주며, 산패작용을 막아서 식품을 보관하는데 용이하며 경상지방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넣기도 합니다.
기관지 천식을 완화시켜줍니다.
민간요법 중 하나로 제피효능으로는 천식을 완화시켜 주는 것입니다. 명태와 제피를 4:1의 비율로 양념하여 숙성 뒤 밑반찬으로 즐겨 먹으면 천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.
치통 및 기생충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.
제피나무효능, 즉 제피는 고통을 경감시키고 몸 속에 나쁜 회충들을 죽이는데 도움이 됩니다. 치통에는 제피와 벌집을 같은 비율로 가루를 내어서 10g미만의 소량의 양을 소금을 넣고 달여서 입을 하루에 3-5회 헹궈주면 소염작용과 함께 진통을 줄여줍니다.
또한 제피열매를 빻아서 섭취하거나 열매를 차로 달여서 마시면 몸 속의 기생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.
이렇게 제피효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. 그 외로 생리 불순, 비염, 치질, 십이지장충, 다래끼, 위염, 소화불량등에도 도움을 주니 반찬으로 만들거나 차로 다려서 마시면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.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..^^